네이버페이를 통한 중고나라 안전거래 -방법과 후기

반응형

중고나라를 통해 늘 직거래와 일반 입금 후 택배거래로 거래를 하였다.

이번 구매자는 안전결제를 원하여 처음으로 안전거래 시스템을 사용해보게 되었다.


수수료는 최근 들어서 구매자 부담 형식으로 바뀐듯 하다.




1. 먼저 게시글을 안전거래 형식으로 수정, 안전결제 판매정보 등록




2. 구매자가 게시글에서 안전거래 결제 후, 네이버 페이 - (판매/정산) 탭에서 정보 확인

결제를 요청하게 되면 먼저 결제대기중 / 신규주문 중 한가지에 '1' 카운트가 생기는데,

'결제대기중' 은 아직 구매 요청만 해 놓은채로 결제는 아직이고,

'신규주문' 에 카운트가 올라가면 결제까지 완료한 것이니 다음 단계를 진행한다.




+구매자가 구매 요청 시, 카페 채팅 혹은 문자가 오기도 한다.




3. 해당 내역에서 발주확인을 누른 후, 택배 붙히기 


'신규주문' 요청이 확인되면 발주확인을 누르고 택배를 붙힌다.

택배를 붙이고 나서, 발송처리 버튼을 누르고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면 네이버 카페 채팅으로 알림이 전송이 되기도 한다.






이후 끝없는 기다림 

판매자는 제품이 구매자에게 도착 후,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누르게 되면 판매 대금은 영업일+1일 후 등록된 계좌에 입금이 완료된다.


설령 구매자가 구매 확정을 누르지 않더라도 배송 도착 후, 3일 뒤 구매확정 메일이, 5일뒤에는 자동 구매 확정이 된다고 한다.


직접 네이버페이 안전 거래를 해보면서 생각보다 판매자에게 대금이 도착하는 시간이 많이 늦어진다.

물론 구매자 입장에서는 수수료를 지불하더라도 안전하다는 점이 있지만, 나같이 성질 급한 사람은 자주 애용하진 않을 것 같다.


안전거래 기능은 각자 상황에 맞춰 기능을 사용하면 될듯하다.


여담이지만 네이버 중고나라 안전거래 결제과정에서 네이버페이와 유니크로 두 매체 중 선택하여 설정 할 수 있는데, 유니크로는 기능을 잘 몰라서 그렇지만 판매자에게 수수료가 부담되는듯 한걸로 알고 있다.


복잡한게 귀찮다면 네이버페이가 편한듯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