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메인보드 배터리(수은전지) 방전 시 발생하는 증상 모음

다이소에서도 이 배터리를 팔 정도로 흔한 배터리라고 하니 부담없이 검색해서 집 주변에서 파는 곳을 찾아보도록 하자.

또한 자가교체를 한다면 원래 있던 배터리를 뽑기전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두고(양극 표시 +가 존재), 끼워져있던 방향 그대로 끼우도록 하자.

최근 새로 컴퓨터를 들여왔는데 뭔가 작동이 이상해서 윈도우 설정도 바꿔보고, 포맷도 해봤는데 계속 발생하길래 하드웨어 쪽 문제라는 것을 인지했다.

 

근데 하드웨어 부터는 아직 잘 모르고 부품도 많이 없어서 교체할 여유도 없는데 운좋게 비슷한 증상을 가진 유튜브를 발견하여 혹시나해서 이전에 쓰던 컴퓨터에서 메인보드 배터리를 서로 맞바꿔 끼웠더니 제대로 정상작동한다.

 

컴퓨터에서 배터리(수은전지)는 생각보다 다양한 일을 하는 것 같다.

- 메인보드(바이오스) 세팅을 저장한다.

- 컴퓨터의 전원 공급이 끈긴 경우에도 시간을 계속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 (이 외에도 부팅에 관련된 세팅을 저장하고 설정하고 로딩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결론만 말하자면, 멀쩡히 잘 쓰던 컴퓨터에서 갑자기 부팅은 되는데 내 증상처럼 불편한 증상을 보이거나, 부팅이 안되고 ( 메인보드 로고 - 재부팅 )과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메인보드 배터리의 수명이 끝난 건 아닌지 체크해보도록 하자.

 

 

1. 정상적으로 컴퓨터를 종료하였는데 갑자기 컴퓨터가 스스로 켜진다.

 

2. 얼마 전까지만 해도 컴퓨터가 제대로 켜졌는데, 갑자기 바이오스 화면에서 넘어가지 않고, 재부팅 된다.

 
여기서 로딩 테두리 계속 되더니 재부팅

 

3. 컴퓨터 전원선을 꼽자마자 스스로 갑자기 켜진다.

(유튜브에서 확인한 증상)

 

반응형